센터소개
센터장 인사말
동구국민체육센터장
이학박사 김종호
한국의 기대수명은 83.5세(통계청)로 OECD 평균보다 높고,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5.8세 더 높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사회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특별한 이상 없이 살아가는 건강수명(Healthy Life Years)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건강하게 기대수명까지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건강하게 잘 사는 것은 30%가 유전자, 70%가 생활습관이라고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생활습관이야 말로 육체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을 지키고 개선할 수 있다고 봅니다.
먼저,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엔돌핀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뇌와 척수에서 분비되어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행복감을 높여줍니다.
둘째,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자기효능감을 느낌으로서 불안감과 우울등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셋째, 규칙적인 팀 운동을 통해 타인과의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을 촉진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동구국민체육센터는 누구나 와서 스포츠를 쉽게 즐길 수 있고, 스포츠가 일상의 여가 활동이 될수 있도록 다양한 생활체육 및 문화 프로그램을 개발·발굴하여 제공함으로써 지역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동구국민체육센터장
이학박사 김종호